본문 바로가기

격월 쿠키!/너냐?! V

너냐?! V 플레이세트 - 명탐정이 너무 많아!

 

 

본 게시물은 유구무언이 제작하고 쿠키박스에서 발행한 '미니 TRPG 너냐?! V'의 비공식 팬메이드 시나리오입니다.
플레이를 위해서는 너냐?! V 규칙의 숙지가 필요합니다.



 '미니 TRPG 너냐?! V'는 쿠키박스 스마트 스토어에서 판매하고 있습니다.
[판매페이지]
[쿠키박스 트위터]

“명탐정이 너무 많아!”

#4인 권장(3~5인가능) #TRPG #추리물 #살인사건 #탐정의_왕 #탐정 #할아버지의_명예를_걸고


배경

수백 명의 탐정이 모인 선상 파티.
전국 최고의 탐정들이 모인 이 장소에서 벌어진 대담하고 끔찍한 살인사건!
범인은 대체 누구인가!? 

그 누구도 신뢰할 수 없는 무시무시한 추리극이 펼쳐진다. 


사건

"할아버지의 명예를 걸었다!"

국가에서 탐정을 공식적인 직업으로 인정한 이후,

탐정은 많은 사람의 인기와 존경을 한 몸에 받는 직업이 되었습니다.

 

오늘은 국가 공인 탐정들의 이익과 기술발전을 위한 협력조직인 <탐정협회>에서 만인의 사랑을 받는 탐정들을 위해서 초호화 선상 파티를 준비했습니다. 

 

저기 그 유명한 <소년 탐정>의 모습이 보이는군요. 

앗, 그리고 저길 보세요. <잠자는 탐정>은 오늘도 가족들과 함께 이곳에 온 모양입니다.

<미식 탐정>은 오늘도 역시나 파티 음식을 먹느라 바쁘군요.

히익, 저게 소문으로만 듣던 <마인 탐정>이군요? 저자가 사실 악마라는 소문이 사실일까요?

 

언제까지고 계속될 것만 같았던 이 화려하고 유쾌한 파티는

끔찍한 비명과 함께 소름 끼치는 살인극으로 변하고 말았습니다. 

 

수백 명의 탐정들이 모인 이 선상 파티에서 시체가 발견된 것입니다!

 

이 엄청난 숫자의 탐정들의 눈을 피해 살인 사건을 저지른 범인은 대체 누구일까요?

 

1. 대단한 탐정들이 모이셨군요.

이곳은 모든 사람이 탐정을 사랑하고, 누구나 탐정이 되길 열망하는 그런 세계입니다. 

복잡하게 생각할 필요는 없습니다. 

그저 탐정이 아주 많이 살고 있는 가상의 대한민국이라고 생각해주세요.

 

2. 이건 밀실 살인이야!

수백 명의 명탐정들이 한자리에 모인 선상 파티에서 살인 사건이 일어났습니다. 

피해자는 놀랍게도 탐정협회의 협회장입니다. 

 

탐정협회는 수많은 이권과 이익이 오가는 단체이며,

그런 탐정 협회의 장은 당연히 어마어마한 부와 권력을 얻을 수 있습니다.

쉽게 오를 수 있는 자리가 아닌 만큼, 쉽게 내려놓을 수 없는 자리이기도 합니다. 

 

게다가 지금의 협회장은 배후에서 비리와 악행을 저지르고 있었으며,

탐정들의 일감이나 공적을 가로챈다는 소문이 돌고 있는 만큼 그를 살해할 동기를 가진 탐정은 너무나도 많습니다.

 

3. 범인은 바로...!

수백 명의 탐정 중에서 가장 유력한 용의자를 모았습니다. 

아이러니하게도 이들은 이 장소에서 가장 유능하고 유명한 명탐정들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눈앞에 보이는 그 무엇도 믿을 수 없습니다. 

범인은 어쩌면 변장의 달인이라고 불리는 "미스터 M”이 아닐까요?

그 놀라운 변장솜씨로  우리를 속이고 있는 것일지도 모릅니다.

 

결국 탐정들은 이 장소에서 가장 유능한 명탐정이자 유력한 용의자들이

직접 추리를 하게하여서 진범을 찾아내기로 결정했습니다.

 

4. 추리쇼가 시작됩니다! 

혹시 갑자기 명탐정 역할을 맡아서 명석한 추리를 해야 한다는 사실이 부담스러우신가요?

 

걱정하지 마세요! 

당신은 세계 최고의 탐정 중 하나이며, 완전하고 완벽하게 결백합니다. 

당신이 살인을 저지르지 않았다는 사실은 일단 당신이 가장 잘 알고 있습니다. 

 

어쨌든 당신은 범인이 아닙니다.

그렇다면 범인은 어디에 있을까요? 

 

여기에 있는 사람은 어차피 범인이 아니면 명탐정입니다.

일단 아무나 찍어서 "네가 범인이지!?"라고 소리를 질러보세요. 

정말 범인이 아니라면, 스스로 결백을 증명할 것입니다. 

 

증명하지 못한다면?

분명 그놈이 범인 것입니다.

 

4. 과몰입 금지 

너냐?! V는 비방과 몰아가기를 즐기기 위한 게임이지만,

말다툼과 싸움은 모두 게임 내부에서 일어나는 소동으로 끝나야만 합니다. 

어떠한 경우라도 게임에 참가한 플레이어를 상처 입히거나 괴롭혀서는 안 됩니다. 

 


즉석 명탐정 생성기

PC1~6

#탐정 네임

#탐정 기벽

#초기 단서

 

아래의 표를 이용하여 자신의 #탐정 네임 #탐정 기벽, 그리고 #초기 단서를 선택하세요. 

 

탐정 네임

※ 주사위를 굴리거나 원하는 것을 선택합니다.

※ 이거다 싶은 것이 없다면, 즉석에서 떠오른 비밀을 사용해도 좋습니다. 

탐정 네임은 아래 표에서 선택된 단어에 "탐정"을 붙여서 <XX탐정>의 형태로 완성됩니다. 

이 세계의 탐정들은 서로의 이름보다는 탐정 네임으로 서로를 부르는 것을 선호합니다.

(친근한 사이라면 서로의 이름을 부르기도 합니다). 

2D6 1 2 3 4 5 6
1 유년 무직 퀴즈 노래하는 영능력 마인
2 소년 형사 혁명 운동하는 직감 괴도
3 청년 고교생 가면 계획하는 독심 닌자
4 중년 스님 머슴 미소짓는 예술 마법사
5 장년 군인 수염 잠자는 발명 뱀파이어
6 노년 의사 유투버 춤추는 기억 암흑

 

탐정 기벽

2D6 1
1 자신의 가족 중에 유명한 탐정이 있음을 강조한다.
2 자꾸 다른 사람의 명예를 건다.
3 추리 중에 갑자기 잠이 든다.
4 자신이 강력한 무술의 달인임을 어필한다.
5 자신의 출신지를 반복적으로 강조한다.
6 자신의 연봉을 반복적으로 강조한다.
2D6 2
1 계속해서 무언가를 먹고 있다.
2 엄청나게 화려한 복장에 집착한다.
3 갑자기 "존"과 대화한다.
4 자신의 일기장에 이미 "사건의 진실"이 적혀 있다고 주장한다.
5 자신의 희귀한 시계에 집착한다.
6 갑자기 피를 토한다(건강엔 이상 없음).
2D6 3
1 주변 사람을 자꾸 부둥켜안는다.
2 갑자기 춤을 추기 시작한다.
3 모국어와 외국어를 섞어서 말한다.
4 계속해서 설탕을 핥아먹는다.
5 갑자기 뮤지컬 배우처럼 행동한다.
6 혼자만의 취미를 반복한다.
2D6 4
1 "난 이미 범인을 알고 있어."
2 "그렇군... 이제 수수께끼는 풀렸다."
3 "그거다!" 
4 "아무래도 범인은 ~~~한 사람인 것 같군."
5 "탐정에겐 이 정도는 기본이지."
6 "내 아이큐는 200이니까."
2D6 5
1 구석에 자꾸 틱택토(삼목)을 그린다.
2 기분 나쁘게 생긴 책을 만지작거린다.
3 자꾸 손가락을 튕긴다.
4 아무에게나 엄지를 세워 보인다.
5 아무에게나 삿대질한다.
6 종종 애니메이션 캐릭터의 대사를 인용한다.
2D6 6
1 갑자기 랩을 하기 시작한다.
2 타인의 머리카락을 뽑는다. 
3 갑자기 바닥을 기어 다닌다.
4 타인에게 자꾸 음식을 권한다.
5 팔꿈치를 파닥거리며 날갯짓하는 시늉을 한다.
6 자신의 머리를 쓸어올려 올백으로 만든다.

 

초기 단서

1D6 불리한 증거
1 변장의 증거 ?! - 이마와 머리카락의 경계가 어색하다. 
2 불투명한 행적 - 사망 추정 시간에 화장실에 있었다고 주장한다. 
3 범행 동기 - 최근에 협회장과 크게 싸웠다.
4 수상한 단서 - 품에서 흉기가 나왔다. 
5 목격진술 - 협회장이 죽은 장소에서 나오는 것을 목격한 사람이 있다.
6 다잉메세지 - 협회장이 죽기 전에 이 사람의 이니셜을 적었다.

 

 


불리한 비밀 표

※ 주사위를 굴리거나 원하는 것을 선택합니다.

※ 이거다 싶은 것이 없다면, 즉석에서 떠오른 비밀을 사용해도 좋습니다. 

1D6 불리한 비밀 예시
1 밝혀지는 과거 협회장과 혈연관계("사실 그는 협회장의 아들이야! 그가 죽으면 유산을 물려받는다고!")
협회장과 원한관계("협회장이 당신의 연인을 빼앗을 복수를 하고 싶었던 것이지?")
2 변장의 증거 외모가 이전과 다름("저 사람은 원래 대머리였었어! 그런데 왜 머리카락이 있는 거지?")
살인사건 전과 복장이 다름 ("아까는 분명 애니메이션 캐릭터가 그려진 티셔츠를 입고 있었잖아!")
3 숨겨왔던 취향 살인 애호("예전부터 사람을 죽이고 싶어 했었잖아!")
승부사("이 많은 탐정들에게 자신의 능력을 증명하고 싶었던 것이지?")
4 불리한 증거 살해 도구("사실 이건 독살이야! 그리고 저 사람 주머니에 독약이 들어있어!)
명백한 단서 ("살인 현장에 네 발자국이 찍혀 있어!")
5 모순된 증언 알리바이("당신은 아까 파티장에 있었다고 했지만, 사실 당신에 서 있던 장소에 비밀통로가 있었어!")
목격자("당신이 협회장을 공격하는 모습을 보았다는 목격자가 있어!")
6 그냥 말꼬리 잡기 ("너 아까 <죽이는 파티다>라고 말했잖아!")
생긴 게 범죄형("딱 봐도 사람 죽이게 생겼네!")

 


너냐?!

 

이 길고도 길었던 밤이 끝나고, 

드디어 협회장을 살해했던 범인을 체포할 수 있었습니다. 

 

한편, 탐정협회는 이번 사건에 가장 큰 공로를 세운 이를 새로운 협회장으로 추대하기로 하였습니다.

 

① 진행 마지막 단계(너냐?! 룰북 p.24)의 주사위 굴리는 단계에서 6이 가장 많이 나온 사람이 범인입니다.

     (아무도 6이 나오지 않았다면, 이곳에 협회장은 사고로 죽은 것입니다.)

② 굴린 주사위를 치우지 마세요! 굴려서 나온 주사위 눈의 합이 가장 적은 사람이 새로운 협회장이 됩니다! 

③ 주사위 눈의 합이 같다면, 가장 태그가 적은 사람이 협회장입니다!

④ 그래도 협회장을 결정할 수 없었다면, 주사위를 다시 굴리세요! 이미 범인으로 정해진 사람은 굴리지 않습니다. 

 

 

☞ 범인은 누구였나요? 탐정들은 "처음부터 다 알고 있었다."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 범인은 자신이 변장의 달인인 "미스터 M" 혹은 그에 준하는 다른 사람이었다고 선언할 수 있습니다. 

☞ 새로운 협회장은 누구인가요? 새로운 협회장은 협회에 새로운 규정을 만들 수 있습니다. 어떤 규정을 만드나요?

☞ 파티는 이제 끝났습니다. 탐정들에게 앞으로 어떤 사건들이 기다리고 있을까요?